요즈음 일본의 방사능 오염수 방류로 걱정이 많으시죠?
후쿠시마에서 발생한 방사능 오염수에는 세슘, 요오드, 스트론튬, 코발트, 삼중수소(트리튬) 등의 유해성분이 들어있습니다. 이것들은 체내에 들어오게 되면 암이나 유전자변형 등의 위험을 초래할 수 있으며 잘 배출되지 않고 축적이 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해산물뿐만 아니라 우리 나라는 염장음식이 많아 김치를 비롯한 거의 모든 음식에 소금을 사용하고 있는 우리 식탁이 위협을 받고 있습니다. 그래서 방사능이 걱정된다면 먹어야 할 음식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세슘 배출하려면 칼륨 섭취합니다.
칼륨은 세슘이 체내에 흡수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칼륨 함량이 특히 높은 식품에는 해초류, 아보카도, 시금치, 바나나, 당근, 셀러리 등을 주기적으로 섭취하시면 좋습니다.
2. 요오드 배출하려면 해조류 섭취합니다.
미역이나 다시마와 같은 해조류나, 생선, 유제품 달걀등 요오드 성분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해 갑상선에 축적해두게 되면 방사성 요오드를 흡입해도 갑상선에 남은 공간이 없어 체내에 흡수되지 않습니다.
3. 스트론튬 배출하려면 칼슘 섭취합니다.
칼슘은 방사성 스트론튬 동위원소와 결합하여 뼈에 흡수되는 것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우유, 치즈, 요거트, 시금치, 정어리, 연어, 김, 아몬드 등과 같은 칼슘을 섭취하면 방사능 스트론튬이 체내로 흡수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4. 코발트를 배출하려면 비타민B12 섭취합니다.
미소나 우리나라 된장과 같이 발효된 콩에는 비타민B12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B12는 체내의 방사성 코발트를 체외로 배출하는 데 도움이 되므로 평상시에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5. 방사성 입자를 배출하려면 마그네슘을 섭취합니다.
마그네슘이 풍부한 식품으로는 호박씨, 아몬드, 시금치, 아보카도, 다크 초콜릿 등으로 섭취할 수 있으며 마그네슘은 체내에서 방사성 입자를 배출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6. 삼중수소(트리튬) 배출하려면 물을 많이 섭취합니다.
물을 충분히 마시면 방사성 입자를 씻어내고 체외 배출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삼중수소의 희석과 배출이 촉진되므로 체내에 머무르는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단, 신장이 약하신 분들은 주의하셔야 합니다.
이와같이 일본의 오염수로 우리의 식탁이 위협받고 있는 우리는
해조류, 유제품(우유, 치즈등), 아보카도, 시금치, 발효콩, 아몬드와 같은 견과류 그리고 물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